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고객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항공사의 고객만족 중에 가장 중요하게 기여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다.
조사 결과 최고의 답변은 "객실승무원"이었다.
고객은 기내식, 기내영화 등 물질적인 요구 뿐만 아니라 복잡한 심리적 요구까지 충족되는 것을 바라고 있다.
객실승무원은 고객의 심리적 요구(불안한 마음, 기분 나쁜 심정 등)를 만족시켜 주는 고도의 테크닉을 갖추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즉 고객의 심리적 만족을 위해서는 객실승무원의 풍부하고 정통한 항공지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책 '항공전문객실용어' 중에서 발췌)
일례로 항공사 면접에서 객실승무원으로 근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여러가지 자질 중에는 최소한의 항공용어 지식이 필요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자신있는 소신을 피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아니할 수 없다.
저자는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학과 진성현교수이다. 그는 항공사 객실 분야에서 베테랑으로 통한다.
저자는 이 교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 객실승무원이 되는 첫 걸음, 항공사에서 사용되는 그들만의 언어를 익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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